코로나19로 경제위기에 직면한 이들을 위해서 서울시에서는 고통을 실질적으로 보듬어 주기 위해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 대책을 시행한다고 발표했는데요

 

 

 

지원대상은 사각지대에 놓인 저소득층, 영세 자영업자, 아르바이트생, 프리랜스 등으로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에 해당되며 가구별로 30만원에서 50만원까지 지역상품권이나 선불카드로 지급해준다고 합니다.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 대상 신청방법 기간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신청자격

서울시 긴급지원 대상자는 저소득층 노동자, 영세 자영업자, 아르바이트생, 프리랜서, 건설직 일일 노동자 등이 포함된 중위소득 100% 이하의 가구가 서울시 긴급지원 대상에 포함이 됩니다.

여기서 중위소득 100%이하 기준은 월평균 소득액 1인 가구는 175만 7천 원, 2인 가구 299만 1천 원, 3인 가구 387만 원, 4인 가구는 474만 9천 원이 해당이 됩니다.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지원금액

1~2인 가구는 30만 원, 3~4인 가구는 40만 원, 5인 이상 가구는 50만 원으로 지원금은 모바일 지역사랑 상품권이나 선불카드로 지급되며, 지원금은 ‘일회성’으로 올해 6월 말까지 사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제외대상은 코로나 19 정부지원 혜택 가구와 실업급여 수급자, 긴급복지 수급자, 기타 청년수당 수급자 등은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신청방법 3월 30일부터 동주민센터에서 할 수 있으며, ‘서울시 복지포털’ 누리집에서도 신청 가능하고 신청한 시민들은 재산기준 확인 없이 소득조회만 거쳐 3~4일 이내로 긴급 생활비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충북도 코로나19 긴급재난생활비 2회 추경 반영

충청북도가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경기가 악화되자 '긴급 재난생활비' 지원을 적극 검토하기로 했는데 충북도 다음 달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어려운 도민의 생활 안정을 위한 긴급 재난생활비를 반영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충청북도는 일정 소득 이하 가구에 일괄 지급하는 '보편적 지원'과 특정 계층에만 지급하는 '핀셋 지원'을 두고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합니다.

 

 

경산시,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

경북 경산시는 20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돼 받게되는 정부지원과 별도 예산으로 재난 긴급생활비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경상시에서는 중위소득 85% 이하인 가구 중 정부지원을 받고 있는 기초수급자, 긴급복지지원, 실업급여 대상자와 저소득 한시적 생활지원대상자 9천가구를 제외한 3만 4천가구에 대하여 도비와 시비 160억원을 마련하여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지원규모는 가구원수에 따라 1인가구 30만원, 2인가구 50만원, 3인가구 60만원, 4인이상 70만원을 1회성으로 지원하겠다고 합니다.

 

경북도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 33만5000가구

경북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으로 생계가 어려워진 주민들에게 재난 긴급생활비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도와 시·군이 자체 예산 1646억원을 편성해 기준 중위소득 85% 이하(1인 기준 149만4000원 이하)인 33만5000가구를 지원한다고 하며, 도내 기준 중위소득 85% 이하는 50만2000가구지만 이미 정부 지원을 받는 기초생활 보장 수급자, 긴급복지지원과 실업급여 대상자, 저소득 한시적 생활 지원 대상자 16만7000가구는 제외했습니다.

 

지원 규모는 1인 가구 30만원, 2인 가구 50만원, 3인 가구 60만원, 4인 이상 가구 70만원이라고 하며, 지역 상품권이나 체크카드 형태로 지급해 소진을 앞당길 예정이라고 합니다.

 

 

광주시·전남도 취약계층 긴급생활비지원 대책 검토

광주시가 코로나19로 어려움에 부닥친 취약계층에게 재난 기본 소득을 지급하기로 하고 지원 대상 등 검토에 들어갔다고 합니다.

 

전남도도 중위소득 100% 이하 도내 저소득층 주민들에게 가구당 30만~50만원씩 생활비를 지급하는 내용으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합니다.

 

광주시는 코로나19로 생계를 위협받는 취약계층을 위한 광주형 긴급 재난소득 지원대책을 준비 중이며, 취약계층을 위한 긴급 재난소득'으로 지칭했지만, 지원 대상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현재 각 도 및 시별로 긴급생활비지원 대책을 강구하고 있는데 확정된 곳도 있고 그렇지 않은 곳도 있습니다. 이런 시기에 정부에서 확실한 방책을 마련하여 대책을 제시해 주는 것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 여기까지 서울시 긴급생활비 신청자격, 방법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대상을 알아보고 신청하실 분은 아래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 대상이 확인되셨으면 신청기간을 알아볼 차례입니다. 신청은 3월30일부터 5월8일까지입니다. 거주지 동 주민센터 및 서울시 복지포털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신청 후 결과안내까지는 약3~4일이 소요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신청할 때 필요한 서류는 동주민센터에 방문할 경우에는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 신청서와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를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조회 결과 추가 서류가 필요한분들에게는 별도의 추가 요청 서류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긴급생활비 지원 대상은 저소득층근로자, 영세자영업, 아르바이트생, 프리랜서, 건설직 일용근로자 등 중위소득 100%이하 가구에 지원합니다. 

 

 

 

단 코로나19 혜택을 받고 있는 가구나, 긴급복지 수급자, 실업급여, 청년수당수급자, 사회공헌 어르신, 뉴딜일자리 참여자 등 기존에 정부 지원을 받고 있는 가구는 이번 긴급생활비 지원대상에서는 제외되었습니다. 

 

 

 

 

계속 이야기하는 중위소득이 궁금하실텐데요. 중위소득 100%는 소득을 기준으로 1인 가구의 경우에는 1,757,190원, 2인가구는 2,991,980원, 3인가구는 3,870,570원, 4인가구 4,749,174원이며 5인가구는 5,627,771원입니다. 

 

신청이 완료되고 결과가 통보되면 긴급생활비 대상이 되므로 지원금액을 받을 수가 있는데요. 1~2인 가구는 30만원, 3~4인 가구는 40만원, 5인 가구 이상은 50만원을 1회 지원하며 지역사랑상품권이나 선불카드로 지급한다고 합니다. 

 

지역사랑상품권을 선택하게되는경우에는 10% 추가지급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합니다. 1~2인 가구는 33만원, 3~4인 가구는 44만원, 5인가구 이상은 55만원으로 지급됩니다. 

 

지원받은 지원금의 유효기간은 모두 6월말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선불카드를 선택하신분들은 지역 내 식당이나 편의점 등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며 지역사랑상품권을 선택하신분들은 지역 내 제로페이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이용조건 및 신청절차

 

긴급재난지원금 이용조건 및 신청절차

어제 정부에서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한 발표가 있었어요. 그동안 과다한 세금 꼬박꼬박 내면서 살아온 입장에서는 소득 기준 하위 70%라는 경계선이 불공평하다고 느낄 수밖에 없는 대목이지만 일단 정보 공유에..

realgamelife.tistory.com

▼각 시도별 재난 기본소득 이용조건 및 절차

 

각 시도별 재난 기본소득 이용조건 및 절차

현재 코로나19 사태로 많은 분들이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는데요 특히 자영업을 하는 분들은 매출이 10분의1로 줄어들었고 일용직 근로자들 역시 매출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정부 에서는 이번 코로나19..

realgamelife.tistory.com

▼긴급재난지원금 조회를 위한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총정리

 

긴급재난지원금 조회를 위한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총정리

2020년 5월 4일부터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서비스가 실시되었는데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야 조회가 가능해요 그래서 평소 공인인증서를 사용 안 했던 분들이 갑자기 공인인증서를 받아야 하는데요 간단하게 공..

realgamelife.tistory.com

▼긴급재난지원금 잔액확인 조회 쉽게 하는법

 

긴급재난지원금 잔액확인 조회 쉽게 하는법

긴급재난지원금 모두 신청하셨나요? 경기도에 거주하시는 분이라면 어린이 어르신 할것없이 모두 신청가능합니다. 시마다 지원금이 약간은 다르지만 그래도 물과 쌀값 정도는 충분히나오며 적지만 고기라도 한번은..

realgamelife.tistory.com

▼지역사랑 상품권 사용처 지역별 정리

 

지역사랑 상품권 사용처 지역별 정리

아동수당 지급 대상자들은 4개월 동안 10만원어치의 지역사랑 상품권이 지급되죠. 국무회의를 통과하고 추가경정예산안에 따라 정부는 코로나19로 위축되어진 소비와 고용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총 3조원이라는 거..

realgamelife.tistory.com

▼긴급재난지원금 선불카드 지급방법 및 사용처 총정리

 

긴급재난지원금 선불카드 지급방법 및 사용처 총정리

긴급재난지원금은 서울사랑 상품권 또는 선불카드로 지급해준다고 해요 둘 중에 어느 것을 받아야 하나 고민이 되실 거 같아요 서울사랑 상품권은 제로 페이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하고 선불카드는 카드를 수령 후..

realgamelife.tistory.com

▼지역별 재난긴급생활비 이용조건 및 절차

 

지역별 재난긴급생활비 이용조건 및 절차

코로나19로 경제위기에 직면한 이들을 위해서 서울시에서는 고통을 실질적으로 보듬어 주기 위해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 대책을 시행한다고 발표했는데요 지원대상은 사각지대에 놓인 저소득층, 영세 자영..

realgamelife.tistory.com

▼코로나 프리랜서 지원금 자격조건 및 수령방법 절차 총정리

 

코로나 프리랜서 지원금 자격조건 및 수령방법 절차 총정리

힘들고 어려운 시간이지만 늘 행복이 가득한 시간 되세요. 안녕하세요. 바이월레스입니다. 오늘은 코로나 사태로 인해 고용불안이 지속되자 정부가 코로나 프리랜서 지원금 정책 등 10조원대의 고용안정 특별대책..

realgamelife.tistory.com

▼서울시 선불카드 사용처 및 신청절차

 

서울시 선불카드 사용처 및 신청절차

지금 정부에서 코로나 관련하여 생활지원금 예산을 많이 풀고 있는 뉴스 많이들 접해보셨죠? ​ 저는 코로나 19사태와 직접적인 연관은 없는 직업이라서 그 여파를 체감하지는 못하고 있지만 신문기사나뉴스를 보..

realgamelife.tistory.com

▼온누리상품권 판매처 및 사용처 종류 총정리

 

온누리상품권 판매처 및 사용처 종류 총정리

안녕하세요! 최근 코로나 여파로인해 침체된 소비를 증진시키기 위해서 중소벤처기업부는 4월 20일부터 지류 온누리 상품권을 5,000억 원 한도로 10% 할인 판매하고, 6월 30일까지는 월 할인구매 한도를 50만 원..

realgamelife.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