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어려움을 겪는 골목경제를 살리기 위함으로 경기도민에게 차별없이 1인당 10만원씩을 지급하기로 확정했는데요

여러 고민은 하신 것 같고,  저소득 계층과 어린아이들, 미성년자 이런 차등을 생각했지만 결론적으로  나이, 계층 모든 것에 차이없이 1인당 10만원씩 준다고 합니다

4월부터 거주하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원 확인만 하면 가구원 모두를 대리해(성년인 경우 위임장 작성 필요) 전액을 신청하는 즉시 이 돈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죠

더욱 편리한 것은 각자 다 방문 할 필요없이, 읍, 면, 동 행정복지 센터에서 신원 확인만 되면 가구원을 대표해 한 사람이 전액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경기도 재난기본 소득 대상 지원금

최근 많은 분들의 관심이 집중되었던 것 중 하나를 뽑으라면 재난기본 소득을 빼놓을 수 없을 듯 합니다. 이른바 재난 상황에 따른 어려움을 보전하고자 하는 뜻에서 언급되기 시작한 재난기본 소득은 재난 상황에서 받을 수 있는 기본 소득을 의미합니다.

 

기본소득의 개념 자체가 각 개인의 소득과 무관하게 모두에게 지급하는 것이라는 것 때문에 정치권에서도 찬반 논란이 있었는데요, 이러한 상황에서 처음으로 시작한 전주는 이른바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5만명에 대해 1인당 52만 7,158원을 지급하기로 결정했고 서울시는 중위소득 100% 이하인 가정에게 30만원~50만원을 지급하기로 발표한 바가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구 등 다른 지역에서 속속 재난기본소득에 대한 논의 및 지급이 시작되고 있는데요, 이러한 상황에서 경기도도 재난기본 소득 지급을 확정하였습니다. 

 

현재까지 재난기본 소득 지원 계획을 발표한 지역과 달리 경기도에서 하는 재난기본 소득은 소득 수준과 상관없이 모두에게 지원한다는 기본소득의 개념과 가장 유사한데요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재난기본 소득 지원 자격 및 금액

경기도에서 지원하는 재난기본소득 지원 금액은 1인당 10만원이며 지역화폐로 지원됩니다. 또한 중위소득 100%라는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 서울시와 달리 경기도민이라면 소득 수준과 무관하게 누구나 10만원이라는 금액을 지원받게 됩니다.

 

또한 경기도민이라면 연령과 무관하게 누구나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미성년자라도 10만원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4인 가족 중 2명의 아이가 있는 경우 이 가정에서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은 40만원이 됩니다. 도에서는 대상자를 선별하는 것 자체에 추가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러한 재원 낭비를 방지하고자 모든 도민에게 10만원씩 지원하는 것으로 방향을 잡았다고 하네요.

 

 

 

다른 것 보다 미성년자 1인 당 10만원의 지역화폐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재난기본소득 신청방법

 

10만원씩 지원하기로 결정됬다면 언제, 어떻게 수령할 수 있는지가 관건인데요 지금부터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신청 대상: 경기도민 누구나 (연령 무관)

신청방법: 4월부터 거주하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본인확인 후 지급

기타: 대표자의 본인확인이 된다면 가구원 모두를 대리해 신청 즉시 수령 가능하며 성인일 경우 위임장을 지참해야 함.

 

재난기본 소득은 지역화폐로 지급되기 때문에 지역화폐의 유효기간을 3개월로 제한한다고 합니다. 지역 내 경제 활성화를 생각한다면 지역화폐로 지급하는 것이 맞는 것도 같네요. 

현재 보도된 언론 자료에 따르면 3월 23일 24~부터 라고 되어있지만 사실상 수령 가능한 날짜는 4월 1일부터로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재난기본소득 지역화폐 사용방법

각 시군에서 연 매출 10억원의 업체와 백화점, 대형마트, 유흥업종 등에서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그리고 지급일에서 3개월 이상이 되면 자동 소멸하는 형태입니다

 

현재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은 온라인 신청은 불가능하고 읍, 면,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방문 접수를 해주셔야 합니다 

 

 

신청방법

방문접수: 4월부터 거주하는 읍, 면, 동'행정복지센터' 또는 농협은행에서 신원 확인 후 신청 가능.

가구원 모두를 대신해서 대리신청 가능(성인은 위임장 및 신분증 필요)

방문접수가 몰릴 경우에 대비해 가구원 수에 따라 신청기간이 다르다.

1주차(4.20~26)

2주차(4.27~5.3)

3주차(5.4~10)

4주차(5.11~17)

4인가구이상

3인가구이상

2인가구이상

1인가구이상 및 신청하지 못한 나머지 가구

요일별로 주민등록번호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라 신청 가능(마스크5부제와 동일)

인터넷접수: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홈페이지’에서 경기도민임을 인증하고,

사용할 지역화폐카드나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

Ⅰ지역화폐카드필요 (아래 카드발급받는 방법 적어두었습니다)

→지역화폐카드를 기존에 이용하고 있다면 오는 9일부터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홈페이지'에서 재난기본소득을 지급받고 싶은 지역화폐카드의 번호를 등록하면 된다. 신청일로부터 2일 이내에 승인 완료 문자메시지를 받으면 10만 원이 충전된다.

Ⅱ 지역화폐 카드가 없다면 신용카드로도 신청 가능!

→경기도가 협약을 체결한 하나, 우리, 국민, 신한, 삼성, 비씨, 롯데, 수협, 농협, 기업, 한국씨티, SC제일, 현대 등 13개 신용카드사의 카드를 사용해서 활용이 가능하다

해당 신용카드가 있다면 역시 오는 9일부터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홈페이지'에 접속해 사용하고 싶은 신용카드 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신청완료 문자메시지를 받으면 그 시점부터 차감이 가능하다. 이후 신청한 신용카드를 지역화폐 가맹점에서 사용하면 3~5일 이내에 사용 확인 문자 메시지를 받게 된다.

Ⅲ개인적인 사정상 지역화폐카드나 신용카드 사용이 어렵다면 선불카드를 이용하는 방식도 가능

→선불카드는 오는 20일부터 주민등록 주소지 관할 행정복지센터 또는 농협지점에서 신청을 받는다. 선불카드 신청시 가족 구성원 중 한 명이 별도의 위임장 없이 나머지 구성원의 재난기본소득을 수령할 수 있다. 그러나 본인의 의사에 반해 위임받았다고 속이고 재난기본소득을 수령하면 처벌받을 수 있다.

지역화폐 사용처

주민등록이 된 시군 지역에서만 사용해야 한다. 또 지급된 재난기본소득은 지역화폐 가맹점에서만 쓸 수 있다. 현재 경기지역에서 IC카드 단말기를 비치한 업소는 대부분 지역화폐 가맹점으로 등록되어 있다. 지역화폐 가맹점은 '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

 

http://www.gmoney.or.kr/

 

지역화폐 모바일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사용이 불가능한 곳

연간10억 이상매출, 대형마트, 프렌차이즈, 사행성업소, 백화점, 기업형마트 등

**** 용인지역화폐라면 용인지역에서만 사용가능

 

온라인 어플로 지역화폐카드 신청방법

 

경기지역화폐 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경기지역화폐카드 가 필요합니다.

카드발급은 핸드폰 어플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플레이스토어 이런 곳에다가 경기지역화폐 를 적어어서 나온 이 이플을 다운 받습니다.

 

다운 받으면 이렇게 어플이 다운 받아집니다. 그리고 어플에 바로 들어갑니다.

 

 

 

그럼 뭐 이런 동의 하라는 내용들이 뜨는데,

여기서는 동의를 하셔야 진행이 가능한거 아시죠~?

 

제가 3월 30일인 오늘 들어갔는데, 지역화폐 정책수당 지급때문에 카드 신청 증가로 배송이 지연되고 있다고 합니다 다들 알아두시고, 기다리셔야 할 것 같습니다. 미리미리 신청할껄 그랬어요 ㅎㅎ

 

저처럼 지역화폐앱 사용이 처음이신 분들은 회원가입 먼저 하셔야 하니까 맨 위에꺼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여기서는 필수인 것만 선택하고, 선택은 동의하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상관 없습니다! ㅎㅎ

 

 

 

 

그럼 이렇게 pass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그럼 인증을 완료하면 되겠죠~?

 

 

 

이제 순차적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아이디는 자주사용하는 이메일주소로 하시면 됩니다. 가입하고 났는데 따로 메일이 오지는 않았습니다.

 

이렇게 회원 가입 및 카드 발급을 완료하면 아래와 같이 앞으로 배송 받게될 카드를 등록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오고, 해당 메뉴를 통해 카드를 등록하면 실물 카드처럼 쓸 수 있는 것으로 보이네요.

 

모두들 잘 카드 신청 잘 마치셨나요? 경기도 보도자료를 보면 재난기본 소득이 지역화폐로 지급된다는 설명만 있을 뿐, 어떤 방식으로 배포가 될지 자세히 발표되지는 않았습니다. 오프라인에서 먼저 시행하면 상품권 형태로 지급되지 않을 까 싶은데, 향후 온라인으로 지급이 결정될 경우 기존에 활용되고 있던 이 경기지역화폐 어플이 활용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시간 되시는 분들은 미리미리 신청하시고 카드 발급 받으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지금된 지역화폐는 '시군 지역내에서 연간 매출 10억원 업체와 대형백화점, 대형마트, 기업 형 슈퍼마켓, 유흥업종 및 사행성 업소, 프랜차이즈 직영점 등 을 제한하는 현재의 지역화폐 방법 준용'하는 방식으로 사용처를 제한한다고 합니다. 쉽게 말해서 위에 나열된 곳에서는 사용이 불가능 하다는 것이죠. 

 

지금까지 경기도 재난기본 소득 및 경기지역화폐 카드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경기도 재난기본 소득에 대해 이해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코로나 대출 이용조건 및 신청방법 바로보기

 

코로나 자영업자대출 이용조건 및 절차

코로나19로 인해서 자영업자, 소상공인 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확진자가 한동안 안나와서 안정세에 이르는 것이 아닌가 하는 안도감이 생겼지만 최근 대구, 청도지역의 대규모 감염자 발생으로 경기가 더..

gamerankingbest.tistory.com

 

▼지역별 재난긴급생활비 이용방법 및 조건 정리

 

지역별 재난긴급생활비 이용조건 및 절차

코로나19로 경제위기에 직면한 이들을 위해서 서울시에서는 고통을 실질적으로 보듬어 주기 위해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 대책을 시행한다고 발표했는데요 지원대상은 사각지대에 놓인 저소득층, 영세 자영..

realgamelife.tistory.com

 

+ Recent posts